본문 바로가기
의류 소재

큐밀크(Qmilk)

by 의류 수집가 2024. 10. 21.

패션 업계가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적 대안 섬유에 주목하면서 섬유 업계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혁신은 바로 버려질 뻔한 우유로 만든 섬유인 큐밀크(Qmilk)입니다. 큐밀크는 환경친화적이고,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어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패션 브랜드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큐밀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Milk

큐밀크(Qmilk)란?

큐밀크는 독일의 한 스타트업이 개발한 친환경 섬유로,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이용해 만든 실크처럼 부드러운 원단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우유는 더 이상 먹을 수 없는, 버려진 우유이기 때문에 큐밀크의 제조는 폐기물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바꾸는 업사이클링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Qmilk라는 이름은 '품질'을 뜻하는 'Quality'와 독일어로 우유를 뜻하는 'Milch'를 합친 것으로, 뛰어난 품질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담고 있는 이름입니다.

 

이후에 장점 부분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큐밀크의 가장 큰 특징은 부드러운 촉감과 저자극성입니다. 덕분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큐밀크는 고급스러움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갖춰 기존에 사용하던 직물의 혁신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 변화와 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큐밀크와 같은 소재의 중요성은 패션 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Qmilk Fabric
큐밀크 원단

큐밀크의 역사

이토록 혁신적인 소재인 만큼, 큐밀크의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습니다. 혹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버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우유는 유통기한이 아주 짧아 아쉽게도 버려지는 양이 매우 많습니다. 큐밀크는 이렇게 유통기한이 지나 버려지는 우유를 유용하게 활용하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2011년, 이러한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었던 독일 연구진이 우유 단백질을 섬유로 바꾸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연구진은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그냥 버리는 대신 카제인 단백질을 뽑아내서 직물로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큐밀크의 창립자인 안케 도마스케(Anke Domaske)는 미생물학자이자 패션 디자이너입니다. 그녀는 암 투병 중인 시아버지를 위해 천연섬유를 찾던 도중 큐밀크 섬유를 알게 되었고, 큐밀크의 잠재력을 알아보고 상용화를 이끌었습니다. 그녀의 목표는 단순히 폐기물을 줄이는 것을 넘어, 착용감이 좋고 통기성이 뛰어난 고품질 직물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큐밀크 섬유는 다양한 의류에 사용되며 전 세계 패션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큐밀크의 제조 과정

큐밀크의 제조 과정은 굉장히 환경친화적입니다. 먼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식용으로 부적합한 우유를 조달합니다. 이후 모은 우유를 가열하고, 응고제를 추가하여 카제인 단백질을 분리합니다. 이렇게 추출된 단백질을 스피너렛이라는 장비를 사용하여 섬유 형태로 뽑아냅니다. 마지막으로, 형성된 섬유를 건조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하여 사용합니다. 섬유에 염색 및 마감 처리가 필요할 때도 환경친화적인 염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큐밀크의 생산 과정에는 최소한의 자원만이 소모됩니다. 큐밀크의 CEO인 Anke Domaske에 따르면, 큐밀크 섬유 1kg을 만드는 데는 물 2리터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1kg을 만드는 데 물이 7000kg이나 소모되는 면섬유 등 다른 직물 생산에 쓰이는 물의 양에 비하면 아주 적은 양입니다. 게다가 큐밀크의 생산 공정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낮은 온도에서 이뤄져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 자체가 생분해되기 때문에 Qmilk로 만든 옷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분해됩니다. 이는 지속해서 미세 플라스틱 오염을 일으키는 합성 섬유와는 대조적입니다.

 

큐밀크의 장점

큐밀크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친환경성입니다. 버려질 뻔한 우유를 재활용함으로써 순환 경제에 기여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가치 있는 자원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 물과 에너지 사용량이 적어 기존 섬유보다 훨씬 더 지속 가능한 섬유입니다. 이는 앞 내용에서도 설명해 드린 내용입니다.

 

큐밀크 섬유의 또 다른 장점은 부드럽고 매끄러운 촉감입니다. 큐밀크 섬유는 피부에 닿았을 때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나 알레르기, 습진 같은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이런 저자극성은 때때로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많은 합성 섬유와 비교했을 때 큰 장점입니다.

 

또한, 큐밀크는 통기성과 흡습성이 뛰어나 다양한 기후와 환경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천연 섬유이기 때문에 공기가 잘 통해 더운 날씨에서 특히 착용하기 좋습니다. 큐밀크로 만든 옷은 관리도 쉬운 편인데요, 세탁기 사용이 가능하고 빨리 마르기 때문에 일상복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큐밀크의 단점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큐밀크 섬유에는 아직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생산에 사용되는 우유의 출처와 품질에 따라 섬유의 품질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변동성은 최종적으로 생산된 제품의 품질 일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려는 제조업체에는 큰 단점입니다.

 

또한, 큐밀크의 생산 공정은 기존 섬유보다 훨씬 자원 효율적이긴 하지만, 아직 글로벌 규모의 대량 생산 단계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큐밀크 의류의 가격이 일반 섬유로 만든 옷보다 고가인 편이라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생산 인프라가 부족해 현재로서는 큐밀크 제품의 구매 가능성도 제한적입니다. 필자도 사실 큐밀크로 만든 의류를 실제로 본 적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큐밀크가 재활용 우유로 만들어지긴 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여전히 어느 정도의 에너지 소비와 자원 사용은 필요합니다. 기존 섬유에 비해 환경 영향은 훨씬 적지만, 생태적 비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큐밀크의 활용

큐밀크는 최근 들어 점점 더 다양한 의류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특성으로 티셔츠, 드레스, 스웨터의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단 일상복뿐만 아니라 고급 패션과 럭셔리 의류 분야에서도 큐밀크의 활용이 연구되고 있는데요, 이는 큐밀크가 실크와 같이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고급 패션 브랜드는 가격대가 비싼 큐밀크 섬유로 의류를 제작할 여건이 되고, 주로 고가의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특이한 섬유나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고급 패션과 럭셔리 시장에서도 큐밀크 섬유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위와 같이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면서도 특이한 섬유를 뽐내고 패션 감각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큐밀크는 안성맞춤인 소재입니다.

 

큐밀크의 미래

지속 가능한 의류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계속 늘어나면서, 큐밀크는 앞으로 패션 산업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섬유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와 섬유 생산의 환경오염을 동시에 해결하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여 의류를 제작하여도 품질이나 스타일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물론 생산 규모 확대, 비용 절감 등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지만, 큐밀크 섬유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려지는 우유에서 얻은 섬유인 큐밀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필자도 최근에 이 섬유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큐밀크에 대해 조금 더 조사하며 그 내용을 여러분들께도 공유해 드리고 싶어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21세기 들어 많은 친환경 섬유가 개발되었지만, 큐밀크 섬유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와 섬유 생산의 환경오염을 동시에 잡으면서도 고급스러움까지 유지한다는 점에서 정말 독보적인 섬유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류 소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크릴(Acrylic)  (0) 2024.10.13
나일론(Nylon)  (0) 2024.10.09
리오셀(Lyocell)  (0) 2024.10.04
파인애플 가죽(Pinatex)  (0) 2024.10.01
가죽(Leather) - 2  (0) 2024.10.01
가죽(Leather) - 1  (0) 2024.09.28
천연 섬유와 합성 섬유 비교  (0) 2024.09.23
양모(Wool)  (0) 2024.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