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류 소재

면(Cotton)

by 의류 수집가 2024. 9. 16.

면이란?

목화 솜털

면은 식물성 섬유의 대표 섬유로, 쌍떡잎식물인 목화가 씨앗을 맺을 때 생기는 털에서 추출한 실입니다.

여러 가지 특장점을 갖고 있어, 의류에 주로 사용되는 유용한 섬유입니다.

비단 의류뿐만 아니라, 지폐와 붕대에도 사용되는 등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세계에서 면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생산량의 25%를 담당하는 면화의 최대 생산국입니다.

반면, 세계에서 면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면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Cotton Belt라고도 불리는 미국의 남동부를 중심으로 많은 면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면 생산량 대부분은 내수용으로 소비되므로, 미국은 최대의 면화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면의 장점

면은 섬유의 대표주자로서 아래와 같은 많은 특장점을 갖고 있어, 의류 제작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 흡습성과 통기성, 보온성이 우수함
  • 중량 조절에 따라 시원하게도, 따뜻하게도 조직할 수 있음
  • 염색성이 우수함
  • 내구성이 우수함
  • 부드러운 감촉, 피부에 닿았을 때 자극이 적음

면 소재가 가진 특징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옷 제작에 모두 적합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봄, 여름에는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면 니트와 면 셔츠 그리고 면 슬랙스를 제작하는 데 활용됩니다.

가을, 겨울에는 면 플리스와 면 니트, 코듀로이 의류를 제작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는 면이 보온성이 우수함과 동시에, 가공 방법과 중량 조절에 따라 시원하게도, 따뜻하게도 조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 소재의 우수한 염색성으로 인해 다양한 색상의 의류를 제작하는 데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흡습성이 좋은 섬유가 염색성도 뛰어난 경향이 있는데, 면섬유 역시 흡습성이 좋은 섬유로, 염색성도 뛰어납니다.

최근 들어 패션의류는 점점 화려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요구 또한 다각화되고 있고, 염색 기법도 많이 발달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면섬유의 우수한 염색성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섬유로 제작한 옷은 세탁도 용이합니다.

면은 내구성이 우수한 특성이 있고, 특히 열과 알칼리에 강하기 때문에 울과 같은 기타 섬유와 비교하여 세탁과 의류 관리가 용이합니다. 면섬유가 세탁이 자주 필요한 여름 의류에 특히 많이 활용되는 것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우수한 흡습성으로 인한 쾌적함과 피부 저자극성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됩니다.

면은 의류뿐만 아니라, 홈패션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섬유입니다. 특히 침실, 거실, 주방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예로 담요, 쿠션, 커튼, 테이블보, 이불 등이 있습니다. 이는 면섬유 특유의 흡습성과 내구성이 안락함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의 흡습성과 깨끗함, 부드러운 특성은 위생용품 제작에도 제격입니다.

 

면섬유의 구조

위에서 작성한 면섬유의 다양한 장점은 섬유의 구조에서 기인합니다. 면섬유는 하나의 세포로 구성된 길이가 짧은 단섬유입니다.

또한 면섬유의 구성성분은 셀룰로스로, 실과 같은 가는 섬유질이 나선형으로 겹겹이 겹친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면섬유가 공기 중에 노출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면화 송이가 오그라드는데, 이 과정에서 세포층을 이루고 있는 나선형 섬유질이 꼬임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셀룰로스의 꼬임 구조는 면섬유의 측면에 특이한 모습을 형성하며, 강한 내구성을 비롯한 면섬유의 다양한 장점을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면섬유로 만든 의류를 사계절 내내 착용할 수 있는 이유도 섬유의 구성성분인 셀룰로스와 나선형으로 꼬인 구조에 있습니다.

면 의류는 특히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여름철에 큰 장점을 발휘합니다. 

섬유의 구성성분인 셀룰로스는 수산기(OH)를 갖고 있어 물을 잡아당기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면 소재로 만든 의류 착용 시 땀과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여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면섬유는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자기 중량의 25%에 해당하는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몸에서 나오는 땀이 면직물에 흡수되어 옷의 외부로 이동하여 공기 중으로 증발하게 되는데, 이때의 증발열은 체온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편, 면 의류는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착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면섬유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보온성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내부의 공간에 열전도율이 낮은 공기가 들어가면서 면섬유는 약간 부풀어 오르며 공기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공기층은 열의 방출을 차단해 보온성을 높여줍니다. 이는 패딩의 충전재인 거위 털과 오리털이 보온성을 갖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면의 단점

한편, 면섬유가 장점만을 갖는 것은 아니며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 세탁할 때 줄어드는 성질이 있음
  • 신도가 커서 잘 늘어남
  • 구김이 잘 감
  • 천연직물로 각종 곰팡이와 각종 곤충에 취약함
  • 직물 자체의 광택이 적어 고급스럽지 않음
  • 흡습성이 좋아 수용성 오염물질에 오염되기 쉬움

면섬유는 위와 같은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세탁으로 인해 직물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방축 가공, 주름 방지 가공 등 단점은 줄이고 면의 활용도는 높여주는 다양한 가공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단점들은 보완되고 있습니다.

 

타 소재와의 혼합 활용

면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지만, 타 소재와 혼합하여 활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엘라스틴과 혼합 사용하면 면 100% 의류보다 더 신축성 있는 의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 니트나 청바지를 만들 때 엘라스틴과 혼합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을 리넨 소재와 혼합하면 주름이 잘 생기지 않고, 내구성을 더욱더 강화하면서도 가벼운 의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위와 같이, 면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우리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소재입니다.

필자도 면 니트에 면 슬랙스를 착용한 채로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보면서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면에 대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류 소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크릴(Acrylic)  (0) 2024.10.13
나일론(Nylon)  (0) 2024.10.09
리오셀(Lyocell)  (0) 2024.10.04
파인애플 가죽(Pinatex)  (0) 2024.10.01
가죽(Leather) - 2  (0) 2024.10.01
가죽(Leather) - 1  (0) 2024.09.28
천연 섬유와 합성 섬유 비교  (0) 2024.09.23
양모(Wool)  (0) 2024.09.18